대학소개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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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금안내Fund guidance

교과목 해설

  • 전공기초
  • 기초2D디자인 Basic 2D Design
    대상에 대한 아이디어와 해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 개발은 물론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는 시각적 사고능력 및 표현방법을 기른다. 디지털미디어의 첨단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을 실습하고, 다중 디멘셔널 디지털 표현 프로세스를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아이디어와 결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비주얼아이덴티티 Visual Identity
    이미지 언어를 통해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해석하고 실험적인 방향으로 이미지 아이콘을 시각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기초실내디자인 Introduction to Interior Design
    우리의 실생활에 가장 밀접한 주거공간을 개개인의 생활방식, 기능, 요구에 따라 그에 따른 디자인 원리 등을 분석하며 합리적이고 심미적으로 주거계획을 해나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 기초타이포그래피 Basic Typography
    기초 타이포그래피는 좁은 의미에서는 활자를 사용한 디자인 또는 조판 중심의 기술과 미학을 가리키고, 넓은 의미에서는 활판 인쇄술, 글자꼴의 디자인, 레터링, 판짜기 방법, 편집디자인, 가독성 등을 모두 포괄하는 총체적인 조형적 활동을 말한다. 본 수업은 다양한 문자를 이용해 기초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와 의미를 연결시키고, 이를 연속적인 매체의 구조 속에서 심화된 의미체계의 생성을 학습한다.
  • 디자인리서치 Design Research
    인간의 삶과 밀접한 실내외 공간 및 환경디자인을 위한 개념과 주제를 다루게 되며 개인별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 과정의 실행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 기초환경디자인 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Design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조형문제들을 폭넓게 다루는 분야로서 각종 오픈 스페이스와 공공시설을 대상으로 거시적 안목과 미시적 디자인으로 연구한다.
  • 디자인과 인간공학 Design Ergonomics
    디자인에 필수적인 휴먼 스케일을 적용한 다양한 이론적 근거를 습득한다.
  • 마케팅디자인 Marketing Design
    시각 커뮤니케이션이 기업이라는 맥락 속에서의 역할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희구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브랜딩으로 수렴된다. 과거 브랜딩은 주로 광고나 C.I. 및 B.I.를 통해 이루어 졌지만 최근 들어 패키지 디자인이나 매장 디자인, 웹 디자인 까지 포함된 모든 매체를 통해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소비자 심리와 지각 및 인지 심리학을 토대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법과 매체 활용법을 강의한다.
  • 시각디자인전공필수
  • BI디자인 BI Design
    Brand Identity란 무엇이며 현대 시장 환경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학습하며 Research와 발표, 실기을 통하여 Identity design의 의미와 중요성을 배운다. Basic design과 Application design을 각각 실습하며 Presentation의 기술 또한 중요한 학습의 목표이다.
  • 경험디자인 Experience design
    디지털 매체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험 콘텐츠를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실제 디자인 사례들을 통해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와 방법을 도출하고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비주얼콘텐츠 Visual Contents
    좁은 의미에서는 활자를 사용한 디자인 또는 조판 중심의 기술과 미학을 가리키고, 넓은 의미에서는 활판 인쇄술, 글자꼴의 디자인, 레터링, 판짜기 방법, 편집디자인, 가독성 등을 모두 포괄하는 총체적인 조형적 활동을 말한다. 본 수업은 다양한 문자를 이용해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와 의미를 연결시키고, 이를 연속적인 매체의 틀거지 속에서 심화된 의미체계의 생성을 학습한다.
  • 패키지그래픽스 Package Graphics
    시각적으로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그래픽 디자인과 함께 방법적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포장디자인의 역할과 현대적 의미, 마케팅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상품으로서의 패키지디자인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인터랙션디자인 Interaction Design
    상호작용이 가능한 미디어를 통해 소통과 의미생성의 방법을 탐구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컴퓨팅 기술을 학습하고 이미지, 소리, 움직임을 이용한 실험적인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과정을 통하여 인터랙티브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 코퍼레이트디자인 Corporate Design (Capstone Design)
    실용적인 가치에 기반한 다양한 산업, 사회,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기술의 발달과 변화하는 산업과 사회의 추이를 조사, 분석하여 새로운 시대에 부합되는 인간과 문화를 중심의 진보된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안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시각디자인스튜디오1 Visual Design Studio 1
    평면과 입체 매체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시각재료들을 모아 Visual contents를 생산하는 ‘디렉터’로서의 디자인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실제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다양한 문제해결방법과 결과물을 매개로한 소통 과정의 디자인을 포함시킨다.
  • 브랜드디자인스튜디오1 Brand Design Studio 1
    브랜드를 기업 경영의 핵심으로 삼고 있는 국내외 사례들을 수집하여 다양한 브랜드 관련 요소들을 분석하고 모형화 함으로써 브랜드 경영의 개념을 정립한다. 더불어 여러 가지 브랜드 패키지의 문제점을 마케팅 측면, 커뮤니케이션 측면, 환경의 측면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태도를 기르며,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별, 팀별로 구체적인 과제를 발굴해서 효과적인 패키지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1 Service Design Studio I
    서비스 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친 사회, 문화적 맥락과 기술적 과정에 대해 탐구하며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기획부터 설계, 개발, 디자인, 시뮬레이션까지 총체적인 과정을 진행하며 프로젝트로 전개시켜 나간다. 기업이나 정부의 디자인 성공사례 및 외국의 디자인 성공사례에 조사발표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연구법을 익히도록 한다.
  • 시각디자인전공선택
  • 미디어디자인 Media Design
    다양한 시각미디어 환경에 대응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표현과 콘텐츠를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미디어를 활용하는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콘텐츠 기획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브 전략, 시각적 주제 및 스타일 등 표현적 측면과 함께 미디어 디자인의 최신 동향, 기술적인 이슈 등이 함께 다루어진다.
  •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디스플레이 매체의 특성에 따른 효율적인 정보표현과 직관적인 디지털 정보 조작이 가능하도록 그래픽 인터페이스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 브랜드그래픽스 Brand Graphics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및 어플리케이션 방법을 학습하여 조별 프로젝트로서 브랜딩 작업의 프로세스를 체험하여 현대에 있어서 브랜드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문자와 미디어디자인 Typography & Media Design
    문자와 미디어 디자인은 좁은 의미에서는 활자를 사용한 디자인 또는 조판 중심의 기술과 미학을 가리키고, 넓은 의미에서는 활판 인쇄술, 글자꼴의 디자인, 레터링, 판짜기 방법, 편집디자인, 가독성 등을 모두 포괄하는 총체적인 조형적 활동을 말한다. 본 수업은 다양한 문자를 이용해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와 의미를 연결시키고, 이를 연속적인 매체의 틀거지 속에서 심화된 의미체계의 생성을 학습한다.
  • 디자인컴퓨팅 Design Computing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를 기반으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결합할 수 있도록 시각 기반의 프로그래밍의 다양한 접근법 및 활용법을 연구한다.
  • 브랜드마케팅디자인 Brand Marketing Design
    현대에 있어서 필수적인 브랜드의 가치개념을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학습하여 두 분야의 연관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체득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서비스디자인 Service Design
    비가시적인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며 실무 활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정보전달과 인터랙션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기획, 디자인, 제작함으로써 다양한 적용 방법을 습득하고 참여적 서비스디자인 시스템을 경험한다.
  • 광고매체디자인 Advertisement media Design (Capstone Design)
    상품과 서비스의 대중적 공유를 Media의 목적으로 하는 광고매체의 본질과 개념, 역사, 분류 등의 기본적 광고이론을 정립하고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확대하여 주어진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방법론을 학습하도록 한다.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언어·문자·도형 등의 기호를 매개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의지·감정·정보 등을 전달하는 시각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언어에서 파생되는 문자와 이미지는 가장 원초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며 이를 통해 생산되는 기호(記號) 정보나 시각메시지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일차적인 재료로서 다루어진다.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Digital Media Design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주어진 디자인의 문제 해결에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디지털 영상을 주제에 맞게 가공하고 통합하는 능력과 실제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진단해서 해결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기른다.
  • 시각디자인스튜디오2 Visual Design Studio 2 (Capstone Design)
    Visual contents를 총괄하는 art director로서의 소양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표현방법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중매체를 활용하는 디자인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프로페셔널 디자이너로서의 실무수행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브랜드디자인스튜디오2 Brand Design Studio 2 (Capstone Design)
    개별 프로젝트 진행과 더불어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실습, 포트폴리오 제작요령에 대해 숙지하여 사회진출에 앞서 디자이너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2 Service Design Studio 2 (Capstone Design)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학습을 바탕으로 졸업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졸업전시를 위한 설치와 작품 홍보물 등 전시방법에 대한 과정을 진행한다. 실제를 경험하고 학습한 성과를 체계화된 포트폴리오로 구체화 한다.
  • 환경디자인전공필수
  • 상업공간디자인 Commercial Space Design
    브랜드공간디자인을 위한 공간마케팅과 브랜드숍 공간의 다양한 연출을 중심으로 실내외 공간계획을 연출한다.
  • 조경디자인 Landscape Design
    도시의 자연환경 보전과 외부공간의 쾌적성을 중심으로 도시민의 휴식, 여가이용, 경관형성을 자연생태적으로 연관시켜 설계, 시공, 조경재료생산, 유지관리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
  • 전시문화디자인 Exhibition and Cultural Space Design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전시 및 문화 공간을 디자인 한다. 다양한 장르 및 형식의 문화가 복합적으로 창출되는 공간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 헬스케어환경디자인 Healthcare Environmental Design
    헬스케어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중요성에 관하여 이해한다. 헬스케어 환경을 형성하는 기능, 공간, 헝태 등의 이론을 학습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가구디자인 Furniture Design
    각각의 목적에 따른 생활 가구의 다양화 작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창의성과 실용성 있는 가구작품을 제작한다.
  • 공공환경디자인 Public Environmental Design
    도시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한 공공환경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를 개발하고 제안한다.
  • 환경디자인스튜디오1 Environmental Design Studio 1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개인별 공간 컨셉을 2학기 환경디자인스튜디오2 수업과 연계하여 실내외 환경디자인의 창의적인 디자인 제안을 기획 및 실행한다.
  • 환경헙업프로젝트1 Environmental Cooperated Project 1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실무적인 디자인 이슈와 문제를 중심으로 디자인 문제의 해결과정을 팀별로 연구하고 제안한다. 2학기 환경협업프로젝트2와 연계하여 진행한다.
  • 현대공간세미나1 Modern Space Seminar 1
    현대 공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론, 작가 및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과 디자인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환경디자인전공선택
  • 제도와 CAID Computer Aided Interior Design-Drafting
    실내환경 디자인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작도기법과 평면, 입면, 투시도 등을 전개하는 학습을 통하여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제작 및 시공 의도를 정확히 전달하기 위한 표현수단을 체득하며, CAID프로그램의 도면작성 단계를 습득하며 기본적인 공간계획과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 환경요소디자인 Environmental Element design
    공간 구축요소(천장, 벽체, 바닥 등 공간영역을 제공하는 것)와 공간 체험요소(가구 및 집기, 조명기구 등 공간사용목적에 따라 구성되는 것)를 강의, 사례분석, 현장조사를 통해 이해한다. 각 요소 간의 기능적 관계와 시각적 관계를 이론과 실기를 통해 학습한다.
  • 공간계획방법론 Design Programming for Space Planning
    공간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론적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물리적 요소, 디자인 요소, 조형적 요소의 탐구를 통하여 실내외 공간 구성의 체계를 이해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연출 및 계획한다.
  • 3D-스페이스컴퓨터그래픽스 3D-Space Computer Graphics
    3차원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공간을 창작하거나 수작업·2D작업을 거친 결과물을 재제작하여 가상공간에서 표현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디스플레이디자인 Display Design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 디스플레이로 백화점, 점포, 전문점, 쇼핑센터 등의 상품을 진열, 전시에 대한 디자인을 한다.
  • 환경색채계획 Color Planning
    환경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색채표현과 그에 따른 다양한 실내외 마감 재료의 성질을 분석하고 공간 기능별 색채 계획을 실행한다.
  • 조명디자인 Lighting Design
    실내 환경과 도시 경관 등을 구성하는 다양한 조명의 종류와 기능을 습득하고 조형적 표현을 한다.
  • 법규와재료 Building Law & Material
    환경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공간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실내외 마감재료의 성질, 시공방법을 조사, 분석한다. 또한 건축과 관련된 시공적산 및 법규의 이해를 위한 내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 무대세트디자인 Stage Design
    공연, 무대, 방송 등의 스테이지 공간 연출을 중심으로 공간계획과 세부연출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 도시경관디자인 Townscape Design
    도시, 지역, 마을, 또는 거리 고유의 정체성 및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특화요소를 파악하고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주체 속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을 이해한다.
  • 환경디자인스튜디오2 Environmental Design Studio 2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개인별 공간 컨셉을 1학기 졸업작품연구와 연계하여 실내외 환경디자인의 창의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 환경협업프로젝트2 Environmental Cooperated Project 2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1학기 환경협업프로젝트1과 연계하여 팀별로 창의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사회적인 이슈와 결부된 주제와 디자인의 관계를 중심으로 워크숍을 실행하여 디자이너로서의 분석적 사고를 배양한다.
  • 현대공간세미나2 Modern Space Seminar 2
    현재 이슈가 되는 공간에 대한 현장 연구를 통하여 현재의 공간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실무를 위한 분석능력을 키운다.
  • 대학공통과목
  • 디자인드로잉 Design Drawing
    드로잉은 기초적인 표현의 습득과 재료의 학습을 통하여 관념적인 사고를 보편적인 상황으로 전환하는데 수업의 목적을 둔다. 포괄적인 아이디어의 창출에 있어서 각 개인의 특성에 의한 실험을 하고 전문성을 갖기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충실히 해야 한다. 실기력을 향상하고 영상, 문학, 음악 등 일반, 사회적인 분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사고의 폭을 증진한다.
  • 디자인플래닝실습 Design Planning Practice
    디자이너로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표현능력을 위한 과정으로 여러 방법의 습득훈련을 통해 창의적인 발상을 자유롭고 자신감 있게 표현.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하여 communication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트렌드와 디자인 Cultural Trend and Design
    문화 코드와 트렌드를 반영하는 디자인의 다양한 표현 양식과 스타일을 습득한다. 현대 사회의 문화 및 라이프스타일과 연계된 주제와 테마를 중심으로 디자인 실습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감각을 배양한다.
  • 디자인사 Design History
    디자인의 역사와 흐름, 세계적으로 중요한 디자이너들의 작품과 사회변화 그리고 디자인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디자이너로서 자기 정립에 필요한 인식을 확보하며, 다양한 연관분야와의 문화적 연계성과 발전방향을 모색한다.